관련지식
linux, muon, fcitx, vlc, kodi, chromium, libre

구형 노트북, 저사양 PC에서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은 참을성을 요구합니다. 윈도우10이 이전 버전들에 비해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하드웨어가 어느정도 뒷받침이 됐을때 얘기일뿐, 하드웨어 스펙에 따라 윈도우10도 버거울때가 있습니다.

Liva Q 제품도 역시 그러합니다. CPU 성능만 봤을때 윈도우10 홈 버전을 동작하기에 나쁘지 않지만, 내부 용량이 32GB에 불과해 윈도우 보안업데이트 + 프로그램 몇개 설치하면 공간이 거의 부족해집니다. 당연히 성능도 떨어지죠. 그럴때 리눅스가 대안책이 될수 있지만 모든 리눅스가 저사양 하드웨어에서 만족스럽게 동작하는 것은 아닙니다. 데스크탑UI가 성능에 꽤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설치했던 Mint LinuxManjaro Linux는 굉장히 수준높은 데스크탑 환경을 제공했지만 Liva Q에서는 좀 답답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Lubuntu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Lubuntu 19.04는 LXDE와 QT를 합친 형태인 LXQT로 데스크탑 환경을 제공하는데 최신버전인 19.04 설치 이미지는 이전 버전에 두배정도의 용량이지만 그래도 1.5GB에 불과합니다. 때문에 고민하지 않고 최신버전으로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패키지 지원

Debian/Ubuntu 기반답게 apt 명령어 사용이 가능하고 Muon Package Manager 가 설치되어있습니다. Ubuntu에서 사용하던 대부분을 사용할수 있을것입니다.

브라우저

당연히 파이어폭스 브라우저가 설치되어있습니다. Muon Package Manager 에서 chrome 을 검색하면 chromium-chrome 을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글 키보드

키보드 입력기는 fcitx 인데 한글은 기본세팅이 안되어있습니다. Muon Package Manager 에서 fcitx-hangul 을 설치하고 재부팅하면 됩니다.

동영상 재생

역시 기본으로 VLC 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지만 여러 동영상을 테스트 하면 코덱이 문제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Kodi로 보는것이 가장 편합니다. Muon Package Manager에서 바로 설치할 경우 17 Krypton이 설치됩니다. 18 Leia를 설치하려면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1. sudo add-apt-repository ppa:team-xbmc/ppa
  2. sudo apt update
  3. sudo apt install kodi

오피스

LibreOffice가 설치 되어있습니다. 딱히 써볼일은 없었지만 Lubuntu를 설치한 이유를 생각해보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GUI

우려했던것에 비해 굉장히 만족스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부 기능에서 오래된 스타일의 LookAndFeel이 남아있는것 같지만, 대체적으로 민트리눅스나 만자로리눅스에 비해서도 괜찮은 편입니다. USB디스크를 꽂았을때 장치인식하는거나, 와이파이 연결등 대부분의 기능은 동일한 수준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다른 리눅스보다 기본 제공기능이 적은만큼 리눅스 데스크탑에 익숙해지가 좀더 쉬운것 같네요. 필요한 기능은 추가로 설치하면 되니까 문제 없습니다.

성능

가장 중요한 성능의 경우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Liva Q의 용도가 동영상 시청과 웹서핑 정도다보니 얼마나 쾌적한 브라우징이 되느냐가 관건이었는데, 이전에 세팅했던 다른 OS들보다는 확실히 쾌적한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렌더링되는 컨텐츠가 많을 수록 느려지지만 윈도우10보다는 만족스럽네요. 동영상을 보면서 하는 브라우징도 나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