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지식
GCP, putty, ssh

Google Clound Platform(이하 GCP) 은 웹으로 ssh 접속이 가능하지만, 보다 원활하게 사용하려면 putty 같은 클라이언트 툴로 접속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여기서는 윈도우에서 Putty로 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SSH Key 생성하기

먼저 아래 링크에서 PuttyGen 이라고 하는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하고 실행합니다. 이것은 SSH Key 생성을 도와줍니다.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

실행돤 화면의 중간쯤에 있는 Gener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Generate 버튼 클릭후에는 SSH Key 생성을 위한 난수값이 필요합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빨간 영역안에서 마우스를 열심히 움직이면 마우스의 좌표값으로 난수를 생성합니다.

중간쯤에 있는 ‘Key comment’ 필드에는 자동으로 값이 생성되지만, vm 인스턴스에 접속할 아이디로 바꿔줍니다. 지금은 아이디가 rsa-key-20191021 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Save private key 버튼을 눌러서 비밀키 파일을 저장합니다. 여기서는 private-key.ppk 로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빨간색 영역에 있는 텍스트를 모두 선택해서 복사합니다. 이 값은 GCP 에 알려줘야 하는 공개키 값입니다.

GCP 설정

아래 링크를 눌러 메타데이터 편집기 화면의 SSH 키 탭으로 이동합니다.

https://console.cloud.google.com/compute/metadata/sshKeys

만약 설정된 값이 없다면 SSH 키 추가 버튼이 보일것이고, 설정된 값이 있으면 수정 버튼이 보일것입니다. 보이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체 키 데이터 입력’ 칸에 아까 PuttyGen에서 복사했던 공개키 값을 붙여넣습니다. 붙여넣는 문자열은 ssh-rsa로 시작하는 PuttyGen에서 보였던 문자열 전체여야 합니다.(공백 줄바꿈 포함)

만약 붙여넣은 공개키가 규칙에 맞지 않다면 아래와 같은 오류를 보실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잘 복사해보세요

그리고 저장하면 GCP 설정도 완료입니다.

putty 설정

‘Host Name’ 입력칸에는 PuttyGen에 보이는 값을 사용해야 합니다. 원래대로라면 GCP에서 사용하는 아이디를 입력했어야 했지만, 그 아이디가 rsa-key-20191021 인것으로 가정한다고 처음에 언급했습니다. 따라서 동일하게 Putty에도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왼쪽 카테고리에서 Connection-SSH-Auth 로 들어가서 ‘Private key file for authentication’ 항목에 처음에 저장했던 비밀키 파일을 지정하면 됩니다. 이제 Open 버튼을 눌러서 GCP 접속이 잘되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