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지식
aliexpress, KVM, KM

최근 많은 기업들은 보안상의 이유로 인터넷이 가능한 PC와 인트라넷만 가능한 PC로 분리해서 사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물리적 망분리) 가상화 PC가 보급된 경우 하나의 단말기와 키보드/마우스를 사용하겠지만 PC가 2대 이상인 경우 키보드/마우스를 어떻게 사용할지가 고민이 됩니다.

저는 하나의 키보드 마우스로 두대의 PC를 사용하기 위해 ATEN의 CS533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유선1개 + 블루투스2개까지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는 이 제품은 출시한지 몇년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5만원이 넘는 높은 금액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CS533
http://prod.danawa.com/info/?pcode=3470840&keyword=cs%20533&cate=1131806

이 제품은 동시에 3대까지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블루투스는 동시에 페어링이 안된다는것. 그리고 페어링에 문제가 있을 경우 다시 연결하기에 애를 먹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원래 유선과 연결되어있는 블루투스 전환간에는 블루투스가 유지 되어야 하는데, 제가 사용중이던 제품은 기능에 문제가 생겨 전환할때마다 매번 블루투스 연결이 끊겼습니다. 블루투스에 잦은 문제가 생겨 저렴한 다른 제품을 찾던중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이 제품을 알게 되어 간단한 후기를 남깁니다.

Rocketek USB KVM Switch Box
https://www.aliexpress.com/item/33042235931.html?spm=a2g0s.9042311.0.0.6de04c4dZKCadh

이 제품은 다른 KVM 스위치 혹은 KM 스위치와는 기능이 조금 다릅니다. 이것은 4포트 USB 허브 + 셀렉터기 라고 생각하시는게 맞습니다. 즉 키보드/마우스 이외에도 USB메모리, 외장하드 등 OS에서 인식 가능한 대부분의 USB장치를 연결할수 있습니다. 저는 회사의 보안정책 때문에 USB 메모리는 사용할수 없지만,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여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기능입니다. CSS533이 5만원이 넘는데 반해 이 제품은 15달러 정도로 무료배송까지 되니 매력이 있습니다.

박스에는 매뉴얼과 본품, 1.5m USB 케이블 두개가 있습니다. 본품의 크기는 보통의 명함사이즈보다 가로길이가 1.5cm 길뿐 거의 비슷한 크기 입니다.


4개의 USB 장치를 연결할수 있습니다. 저는 키보드1개, 마우스 2개를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3개의 USB를 연결하였습니다. 뒤에 있는 두개의 포트는 각각 PC에 연결하면 됩니다.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PC간 전환이 됩니다. 잘 안보이겠지만 현재 좌측에 파란색 LED가 켜진 상태입니다. LED로 활성화된 포트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사진엔 보이지 않지만 전력이 부족한 경우를 위해 5V 마이크로5핀 단자가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만 연결할 경우엔 PC에 꽂은 USB 케이블만으로 충분히 전력 공급이 되지만, 외장하드 등을 사용하여 전력이 부족할 경우 5핀단자를 이용하여 부족한 전력을 공급할수 있습니다. 구성품에 아답터는 없지만 5V 마이크로5핀 충전기는 별도로 준비하셔야 합니다.(예전 스마트폰 충전기)

PC간 전환속도는 좀 특이하네요. 내부망PC에서 인터넷망PC로 전환할 경우 1초 이내에 전환 되는데, 반대로 내부망PC로 전환할 경우 3초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전환 방식이 전환 버튼을 누르면 한쪽에선 USB장치가 해제되고 다른쪽에선 USB장치가 추가되는 형태인데, 아마 내부망PC에선 인터넷이 안되다보니 드라이버 확인하는데 시간이 걸리는게 아닌가 짐작됩니다.

그외엔 마우스 키보드 사용에 전혀 이상없고, 블루투스 장치처럼 OS가 열심히 일할때 버벅거리는 현상도 없어서 좋네요. 버튼의 내구성만 좋다면 더 바랄게 없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