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ckDNS 와 시놀로지 연결하기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0

시놀로지

DuckDNS 와 시놀로지 연결하기

사용자 이의있소
댓글수0


관련지식
synology, ddns, DuckDNS

시놀로지를 사용하면서 편리하면서도 불편한 기능이 바로 QuickConnect 입니다. 간단한 설정으로 외부에서 시놀로지에 접근할수 있게 해주지만 너무 느린것이 단점이죠. 이것을 해결해주는것이 외부 DDNS에 등록하여 사용하는것입니다.

DDNS
보통 기업의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고정아이피와 달리 집에서 사용하는 개인의 경우 유동 아이피를 할당받기 때문에 아이피가 수시로 바뀔수 있습니다. DNS에 유동 아이피를 등록한 후에 아이피가 바뀌면 도메인으로 접근이 불가능하므로 사실상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DDNS(Dynamic DNS)는 실시간으로 DNS를 갱신하기 때문에 아이피가 바뀌어도 도메인을 통해 접근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동 아이피 환경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DDNS를 이용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메뉴를 통해서 DDNS에 등록하는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DDNS 설정 화면입니다.

공유기 하위 시스템에서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공유기는 반드시 켜져있어야 하죠. 그런 의미에서 공유기에서 DDNS를 등록하는것은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DDNS 서비스는 안정적이지 않고, 다른 DDNS를 등록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두번째로 DDNS를 이용하는 방법은 공유기에 연결된 내부 시스템에서 DDNS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윈도우가 설치된 PC일수도 있고 리눅스가 설치된 NAS가 될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용 PC를 항상 켜두진 않죠. 항상 켜져있는 장비가 아니라면 아이피가 바뀌었을때 감지를 못하므로 DDNS를 사용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외부에서 시놀로지에 접속하려고 한다면 시놀로지는 항상 켜져있는 상태일것이므로 DDNS에 등록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DuckDNS

DuckDNS는 매우 안정적이고 무료로 서비스하는 DDNS 시스템입니다. 먼저 http://duckdns.org/ 로 가서 로그인을 합니다. 다른 계정은 모르겠지만 구글계정을 이용할 경우 회원가입 절차 없이 바로 로그인 가능합니다.

오리 그림 밑에 보면 ‘sub domain’을 입력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서브 도메인을 입력하고 add domain 버튼을 클릭하면 도메인이 만들어집니다. 예를들어 here 라고 입력한다면 http://here.duckdns.org 로 호출할수 있는 도메인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물론 다른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는 도메인이어야 합니다. 사용중인 도메인을 추가하려고 할 경우 아래와 같이 오류 메시지가 보입니다.

저는 lohai 라고 입력해보았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PC의 공인아이피(외부아이피)가 current ip 에 보이게 됩니다.

이것으로 DuckDNS에서 설정할것은 다 했습니다. 이제 시놀로지에 설정을 추가하여
시놀로지에서 DuckDNS에 아이피 정보를 갱신할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그런데 DuckDNS 는 각 시스템에서 어떻게 설정하면 되는지 가이드를 해주고 있습니다. 최상단 좌측에 install 이라고 적힌 메뉴를 클릭합니다. 여러 운영체제 목록이 나오는데 synology를 선택합니다.

그럼 캡쳐된 이미지와 함께 상세한 설명이 나오는데….영어에 현기증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공식설치 안내화면에서 복사해야할 값들이 있으니 닫지 말고 계속 열어두세요.

시놀로지

제어판 - 외부 엑세스 - DDNS 메뉴로 갑니다. 사용자 지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서비스 제공업체 : duckdns
Query URL : http://www.duckdns.org/update?domains=__HOSTNAME__&token=__PASSWORD__&ip=__MYIP__

이번엔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모든 칸들을 선택 또는 입력합니다.

서비스 제공업체 : *duckdns
호스트 이름 : 서브 도메인 이름(저의 경우 lohai)
사용자 이름/이메일 : none(사용하지 않으므로 아무거나 넣어도 됩니다.)
패스워드/키 : 공식 설치화면에서 Password/Key 로 찾아서 복사

입력후엔 연결 테스트를 눌러서 정상 상태가 뜨는것을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하면 완료입니다.

여기서 패스워드/키는 각자 고유한 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노출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런데 로그아웃된 상태에서 안내화면을 가도 그럴듯하게 생긴 패스워드 값이 있어서 혼동을 줍니다. 반드시 DuckDNS에 로그인된 상태에서 설치안내 화면으로 이동해서 보셔야 합니다. 아래 URL에서 서브도메인이름만 수정해서 붙여넣기 했을때 로그인된 상태로 시놀로지 설정화면이 나온다면 그 화면의 Password/Key 를 복사해서 쓰시면 됩니다.

https://www.duckdns.org/install.jsp?tab=synology&domain=서브도메인이름


위 설정은 도메인으로 공유기까지 접속만 될뿐, 공유기에서 시놀로지로 포트포워드 등의 설정이 추가 되어야 도메인을 통해 시놀로지로 접근 가능합니다. 포트포워드 설정은 공유기마다 방법이 다르므로 여기서는 설명을 생략합니다.

관련 태그 목록 #ddns #DUCKDNS #synology
맨위로

https://sub0709.tistory.com/115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