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S Backup+ 사용하기(구글 정책 상관없이 사용 가능)

관련지식
IMAP, oauth

SMS를 백업/복원 하는 어플은 많이 있지만 이메일로 백업을 할수 있는 어플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백업의 목적이 복원이 아닌 다른 용도로의 재활용이 목적이라면, 목적에 맞게 백업이 되는 어플이 필요하겠죠

SMS Backup+ 는 각 문자를 메일 로 발송해주는 어플로 ‘문자 -> G메일 -> 데이터 가공’ 을 원했던 제 목적에 부합하는 어플이었습니다.
그런데 몇달쯤 전부터 구글 메일로 로그인 인증이 안되면서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올라온 다른 사용자의 리뷰에 의하면 SMS Backup+ 가 구글 정책을 준수하지 않아 차단된것으로 생각됩니다. 어플의 마지막 업데이트가 2018년도였으니, 아마 이후에 변경된 정책을 반영하지 못한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SMS Backup+ 는 메일 발송을 위해 구글 메일을 사용하고 있고, 이에 따라 구글 계정으로 oauth 인증이 요구 됩니다. 이번 문제는 oauth 인증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oauth 인증을 사용하지 않고 IMAP으로 발송하도록 하면 됩니다. 물론 프로그램 자체는 마켓에서 지워질수는 있지만요.

설정 방법

먼저 아래 이미지처럼 기존 구글 연결설정을 해제합니다. 그리고 고급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맨 밑에 있는 ‘IMAP 서버 설정’ 을 선택합니다.

인증 메뉴를 누르고 ‘일반 텍스트’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항목들을 입력하면 됩니다.
동기화 할 서버의 주소(포트 번호 포함) : imap.gmail.com:993
당신의 IMAP 계정/이메일 주소 : 아이디@gmail.com
비밀번호 : 구글 비밀번호
보안 : 이 항목은 수정한 기억이 없는데, 현재 저는 TLS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 설정은 구글에서만 사용 가능한 특별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네이버 메일이나 회사메일 등 IMAP 을 지원하는 모든 메일서버를 이용할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계정 연동을 해제했다가 다시 연결하여 백업할 경우, 모든 문자를 처음부터 백업하게 되므로 불필요한 문자는 먼저 삭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