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지식
chrome, extension, chrome web store

이전 글에서 크롬 확장프로그램 만드는 내용을 몇번 올렸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기능이 웹스토어에 있다면 좋겠지만, 나에게 특화된 기능이 필요하다면 만드는 수밖에 없을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만들어진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크롬을 킬때마다 경고창을 보게 됩니다.

웹스토어를 통해 설치한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나 혼자 쓸려고 만든 프로그램을 웹스토어에 올린다? 가능합니다.

웹스토어 등록절차

먼저 크롬 웹 스토어를 방문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로그인한 이메일 주소 왼쪽의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하고 ‘개발자 대시보드’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때 로그인이 되어있어도 본인인증을 하라고 보일수 있습니다.

게시한 확장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목록이 비어있습니다. 하단에 노란색 배경으로 수수료 결제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크롬 웹스토어에 확장프로그램을 게시하기 위해선 개발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도 개발자 등록을 해야 마켓에 앱을 올릴수가 있습니다. 그것과 마찬가지인데 5달러가 너무 아깝다면 웹스토어 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수수료 결제는 나중에 할 수도 있으니 일단 게시 진행을 하겠습니다. “새 항목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발한 확장 프로그램을 업로드 해야 합니다. 설명에 있는것처럼 crx 파일이 아니라 zip 파일을 업로드 해야 합니다. 확장 프로그램의 소스가 있는 디렉토리를 압축해서 업로드 하면 됩니다.

manifest.json 에서 설정한 프로젝트 내용이 보이게 됩니다. 저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외엔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어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게시할때 문제되지 않습니다. 하단으로 내려서 보면 게시될 국가에 대한 설정도 있는데, 그냥 모든 나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맨 밑에는 공개설정에 대한 부분이 있습니다. 선택에 따라 웹스토어에 게시될수도 있고 제한된 일부만 설치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나만 쓸 확장프로그램을 게시하려는 것이므로 ‘비공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수수료에 대한 내용을 또 보여주네요. 이제 저장을 합니다.

수수료 결제를 위한 결제 버튼을 보여줍니다. 게시를 완료하려면 수수료 결제는 필수입니다. ‘지금 결제’를 클릭하여 결제를 진행합니다.

결제가 완료되어 대시보드로 돌아오게 되면 목록에 추가되어 있음을 볼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가 남았습니다. 우측의 ‘게시’ 버튼을 클릭해줘야 합니다. 게시를 진행하면 ‘검토 대기 중’ 상태로 바뀜을 볼수 있는데, 아마 확장프로그램의 유해성등을 확인하는것 같네요. 시간을 재보지 않아서 검토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모르겠지만, 약 4시간정도 후 확인했을때 등록 되어있던것 같습니다.

설치할때는 내 목록에 보이는 앱 이름을 클릭하면 앱 상세화면으로 이동되는데, 거기서 크롬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대시보드 하단의 ‘테스트 계정 수정’에 다른 사람의 구글 계정을 등록하면, 해당 사용자는 비공개 상태에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