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지식
synology, downloadstation, youtube-dl, python, docker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스테이션은 토렌트 다운로드 뿐 아니라 유튜브의 URL 주소를 통해 영상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다운로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는 것이죠. 그런데 유튜브 다운로드 기능은 유튜브에서 직접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놀로지에서 의욕있게 수정할 것 같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유튜브 다운로드를 가장 완성도 있게 구현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주소 : https://github.com/ytdl-org/youtube-dl

파이썬으로 만들어진 youtube-dl은 유튜브 뿐 아니라 다른 많은 사이트도 다운로드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네이버, 중국의 바이두 뿐 아니라 성인사이트도…)

파이썬 설치

이 프로젝트는 파이썬으로 개발되었고 실행할때도 파이썬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파이썬 : https://www.python.org/downloads/

위 링크로 들어가서 본인의 OS에 맞는 파이썬을 다운로드, 그리고 실행하여 설치를 완료 하면 됩니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터미널에서 python 명령어를 입력했을때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버전은 다를수 있습니다.)

youtube-dl 설치

영어가 많지만 설치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위에 적은 링크로 들어가면 ‘INSTALLATION’ 영역을 볼수 있습니다. 거기서 각 OS별로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것으로 끝입니다. 물론 실행 파일을 받은 이후 환경설정을 해야만 임의의 디렉토리에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겠지만 그것을 못 하더라도 실행파일이 있는 디렉토리에서 실행하면 되므로 큰 문제는 없습니다.

실행

옵션이 매우 많은데 가장 간단한 실행 방법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1. youtube-dl 유튜브URL

실행 예)

확장

클리앙의 회원님 한분이 youtube-dl을 사용하기 쉽게 도커 구성을 하셨습니다.
도커를 사용할수 있는 시놀로지 환경이라면 이분이 만드신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좀더 유용한 유튜브 다운로드를 하실수 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nas/12621646?po=0&od=T31&sk=&sv=&category=&groupCd=&articlePeriod=default&pt=0

링크에 설명이 잘 나와있어서 제가 별도로 작성하진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한대로 입력해도 로그인 실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도커 이미지를 삭제하고 다시 받아서 설정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