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지식
linux, retro, retropie, recalbox, batocera.linux, emulation station, retroarch, libretro

오락실 게임, 패미콤 게임, 닌텐도 게임등 옛날 고전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고전 게임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LakkaRetroArch 등 꽤 많은 에뮬레이터가 있으니까요.(실제로는 에뮬레이터의 통합UI 역할이지만 대충 넘어갑시다.) 통합UI답게 많은 에뮬레이터 엔진을 지원하지만 그만큼 설정이 미칠듯이 복잡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그냥 월광보합 기기를 사는 경우도 있을것이고, 그나마 IT에 관심있는 사람은 라즈베리파이를 구매하여 레트로파이 한방롬 이미지를 세팅해서 사용할 것입니다. 저 또한 오락실 게임과 몇몇 게임보이 게임을 하려고 라즈베리파이3b+ 에 한방롬을 세팅해서 즐기다가, 하나의 장비(PC)에서 이것저것 시도해보다가 알게된 개념 또는 기능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언급한것처럼 LakkaRetroArch는 윈도우나 리눅스에서도 설치할수 있기 때문에 세팅만 잘 한다면 기존에 사용하는 PC에서 충분히 즐길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한테는 익숙하지 않은 UI고 세팅이 너무 복잡하더군요. 레트로파이 한방롬에 익숙하기 때문에 최대한 쉽게 할수 있는것이 무엇이 있을까 시도해보았습니다.

RetroPie

RetroPie는 EmulationStation과 RetroArch를 이용해서 기본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쉽고 강력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Raspberry PI를 위해 만들어졌고 윈도우에서는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Ubuntu 계열은 소스코드나 패키지 매니저를 통해 설치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BIOS와 Rom을 넣어도 게임을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아마 최소한의 설정은 필요한것 같습니다. 실제로 레트로파이 가이드를 보면 어떤 바이오스가 필요하고 어떤 설정이 있다는 내용을 볼수가 있습니다. 결국 그냥 포기했습니다.

예) https://retropie.org.uk/docs/Neo-Geo/

RecalBox

사실상 레트로게임의 끝판왕이라고 생각하는 RecalBox 입니다. 일반 프로그램이 아닌 OS형태로 만들어졌으며 Raspberry PIOdroid 뿐 아니라 x86 PC까지도 지원을 합니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img를 다운로드 받고 USB로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USB를 사용하던 PC에 꼽고 bios에서 부팅순서만 바꿔서 부팅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기존 사용중인 OS에 영향을 주지 않죠.

ROM과 BIOS도 넣어주고 재부팅하면 끝입니다. 한방롬과 비슷한 수준으로 간단하게 게임을 할수가 있다는것이 매우 매력적이네요. 현재 6.1.1 Dragon Blaze 버전까지 나왔고 해당 버전으로 만들어진 레트로파이 한방롬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PC를 지원한다는 이야기는 장치 드라이버 호환성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엄청나게 많은 모든 장치를 지원하는것이 쉬운일은 아니니까요. 노트북 같이 기기에선 일부 장치가 호환이 안되어 정상적인 이용이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혹시 호환이 안되더라도 실망하지 마세요. 또 다른것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s://www.recalbox.com/

Batocera

공식명칭 Batocera.linux는 RecalBox와 마찬가지로 레트로게임을 위한 OS입니다. x86/x64 지원을 위해 RecalBox에서 분리된 프로젝트로 해석됩니다. RecalBox도 x86/x64 를 지원하지만 주된 대상은 라즈베리파이고 Batocera.linux는 주로 PC를 대상으로 한다는 의미죠.

따라서 RecalBox와 마찬가지로 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고, USB 만들고, PC에 꼽고 부팅만 하면 됩니다. 에뮬레이터 바이오스와 게임롬을 넣어주면 대부분의 레트로 게임을 별도의 설정없이 바로 즐길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s://batocera.org/

추가설명

  1. 별도의 USB부팅을 하지않고 RecalBox와 Batocera를 이용하고 싶다면 starwindconverter.exe 를 이용하여 img -> 가상머신 이미지로 변환해서 VMWARE, VirtualBox로 사용해 보세요. 아마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2. RecalBox와 Batocera는 USB로 만든후 반드시 부팅을 한번 해야만 SHARE 공간이 만들어집니다. SHARE 하위의 bios, roms 에 에뮤레이터 엔진과 게임롬을 넣어주면 됩니다.

  3. 레트로파이 한방롬과 비교했을때 성능으로는 x86/x64 PC에서 RecalBox, Batocera를 쓰는것이 월등히 성능이 좋습니다.(당연하겠죠?) 하지만 처음 사용자가 게임롬과 바이오스를 종류별로 구하는게 어려우므로, 한방롬에서 필요한 bios와 게임을 RecalBox/Batocera 에 복사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디렉토리 구조가 거의 동일하므로 bios -> bios, roms -> roms 로 복사하면 됩니다. 일부 오락실 게임은 라즈베리파이3b+에서 버벅이지만 PC스펙에선 문제없습니다.

  4. 한방롬의 경우 여러 게임패드에 대해 사전 설정이 된 경우도 있지만 RecalBox와 Batocera는 그렇지 않습니다. xbox360 패드는 설정이 되있기 때문에 바로 사용 가능하고(그래도 컨트롤러 세팅을 다시 한번 하세요) 중국산 게임패드의 경우 처음에 바로 인식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패드나 키보드로 컨트롤로 설정 메뉴로 들어가면 중국산 게임패드도 정상 인식 가능합니다.

  5. Liva Q에서는 RecalBox 64비트 버전으로 부팅시 두번째 부팅부터 잘 안되네요. Batocera를 썼을 경우 인터넷 연결 상태 표시는 잘못되지만 인터넷 기능엔 이상없고 그외 게임실행도 매우 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