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지식
ide, Codiad, Codeenvy, Orion, CHE, Cloud9, Theia

최근 집에서 사용하는 PC - NAS - Smartphone 의 활용 방법을 바꿀려고 구상중인데, 그러다보니 나스의 활용 방법이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그중 한가지의 활용 방안으로 PC에서 하던 개발을 나스에서 할수 있도록 Visual Studio Code, Eclipse와 유사한 형태의 웹IDE가 있는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상용서비스로 웹IDE 또는 Cloud Coding 같은것이 있으나 제가 찾는것은 나스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설치형 웹IDE였었고, 아래 글에서 원하는 내용을 찾을수 있었습니다.

https://sylvainleroy.com/2018/05/07/top3-self-hosted-cloud-ide-2018/

그래서 한번 설치를 해보고 기능을 비교해보았습니다.

Codiad

굉장히 심플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도커로 설치할 경우 설정이란걸 할게 없습니다. 그냥 포트설정만 하면 바로 쓸수 있습니다. Market Place 메뉴가 있어서 기본 기능에서 부족한 기능을 보충할수 있지만 VSCode나 크롬같은 많은 플러그인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간단하게 설치하고 간단하게 사용할때 적당한것 같네요.
시놀로지 도커에서 wernight/codiad 로 검색됩니다.

Codeenvy

시놀로지에 설치하지 못했습니다. docker.sock 파일을 넘겨줘야 하는데 시놀로지 도커에선 방법이 마땅치가 않네요. 패스!

Eclipse Orion

Codiad 에 비해 좀더 완성된 개발툴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Codiad 보다 더 좋다는 느낌은 안드네요. 굉장한걸 만들려고 시작했는데 중간쯤에 프로젝트가 중단된 느낌? 하지만 역시 설치와 세팅은 매우 간단합니다. 시놀로지 도커에서 cloudeity/orion 으로 검색됩니다.

Eclipse CHE

글을 작성했던 필자는 Orion은 CHE에 포함되었으니 그냥 CHE를 쓰라고 했네요. 아마 Orion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한것으로 생각되네요. 하지만 이것도 설치할수 없었습니다. Eclipse CHE를 사용하기 위해선 Kubernetes 가 필요한데 시놀로지에서 쿠버네티스를 설치할수가 없었네요. 좀더 시도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AWS Cloud9 IDE

Cloud9은 완벽한 개발도구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기능도 다양하고 터미널 창도 에디터 하단에서 볼수 있습니다. 에디터 분할 배치도 가능하구요! 그런데 이상하게도 git과 관련된 메뉴를 찾아볼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터미널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서 ‘git clone’을 했지만 대부분 git을 사용하는 요즘 관련 메뉴가 없다는 것은 좀 이상하네요. 하지만 전체적으로 기능은 매우 좋습니다. 도커에서 kdelfour/cloud9-docker 을 찾으면 됩니다.

Theia

만약 평소에 Visual Studio Code를 주로 사용하셨다면 이것을 보는순간 박수를 쳐야 합니다. VSCode와 정말로 유사한 디자인을 하고 있는 Theia는 많은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 인터페이스의 특징 때문에 단축키/메뉴구성 등은 VSCode와 다를수밖에 없지만 친숙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은 상당한 만족감을 줍니다. 아직 많은 설정은 못했지만 좀더 다듬으면 VSCode와 거의 유사하게 사용할수 있을것 같네요. 도커에서 theiaide/theia-full 을 찾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