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지식
AP, phonecurry, benchmark

과거에는 스마트폰 구매시 통신사의 약정할인지원금이 매우 중요한 기준이었지만, 근래에는 해외직구 + 알뜰모바일 조합이 인기입니다. 그만큼 해외직구 이용자가 늘고 있는데요. 저렴한 금액만 보고 구매했다가 너무 느린 성능에 실망할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폰커리 에서 제공하는 AP별 성능 순위를 참고하여 구매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당연히 1등이 제일 좋은 성능의 AP입니다.

https://www.phonecurry.com/benchmarks

보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이폰에서는 당연히 애플에서 제조한 AP를 사용하겠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주로 4개 회사의 A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의 엑시노스(Exynos), 화웨이의 기린(Kirin), 퀄컴의 스냅드래곤(Snapdragon), 미디어텍의 헬리오(Helio) 입니다.

위 목록을 보면 1,2위의 애플 AP를 제외하면 3위는 퀄컴, 4위는 하이실리콘(화웨이가 설립한 회사), 6위는 삼성이네요. 미디어텍도 기술이 점점 발전하고 있지만 주로 중저가형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회사, 브랜드 이후에 있는것이 제품 모델입니다. 즉 3위는 퀄컴에서 만든 스냅드래곤의 855 plus 모델이라는 이야기죠. 쉽죠?

샤오미의 홍미노트8과 홍미노트8프로

아마도 중국산 스마트폰중에서는 가장 인지도가 높을 샤오미의 홍미노트8과 홍미노트8프로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두가지 모델의 가격비교를 정확히 하기가 좀 까다로운데, 큐텐(Qoo10)에서 동일 판매자 품목에서 비슷한 조건으로 설정을 해보면 약 5만원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AP의 차이는 어떨까요? 홍미노트8프로는 미디어텍의 Helio G90T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홍미노트8은 퀄컴의 Snapdragon 665를 사용하고 있죠.

벤치마크표에서 두개를 검색해보면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홍미노트8프로가 상위 모델이기 때문에 더 성능좋은 A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성능의 차이가 곧 금액의 차이가 되는것이죠. 가격 차이와 성능 차이에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주의점

G9 사이트의 해외직구 메뉴가 상품에 대한 설명이 굉장히 잘되어있습니다.

설명만 봤을때는 AP의 성능은 속도를 의미, 마치 컴퓨터의 CPU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CPU라고 부르지 않고 AP라고 부르는 이유가 있습니다.

AP란 무엇인가? Mobile Application Processor 의 이해 : https://news.samsung.com/kr/482

즉 컴퓨터의 CPU, 그래픽, 네트워크, 오디오 등의 기능이 합쳐진것이 AP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AP가 다르다는 것은 성능 뿐 아니라 다른 기능도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카메라 성능이 달라지고, WIFI가 ac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능외에 본인에게 중요한 기능이 있다면 그에 대한 기능을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뷰나 Spec 표를 찾아보시는게 좋겠죠.

갤럭시 시리즈의 AP 리스트

사실 벤치마크 점수는 잘 체감되지 않죠. 벤치마크 점수나 순위만으로는 RAM이나 ROM처럼 잘 와닿치가 않습니다. 이럴때는 비교대상이 있는게 제일 좋겠죠.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렸을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AP 순위입니다.

기종순위모델
Galaxy Note 105Qualcomm Snapdragon 855
Galaxy Note 10 5G6Samsung Exynos 9825
Galaxy S107Samsung Exynos 9820
Galaxy S910Samsung Exynos 9810
Galaxy Note 910Samsung Exynos 9810
Galaxy S821Samsung Exynos 8895
Galaxy Note 821Samsung Exynos 8895
Galaxy S722Samsung Exynos 8890
Galaxy Note 737Qualcomm Snapdragon 820

벤치마크는 전체 성능을 통합해서 나타내기 때문에 사용방법에 따라선 순위가 바뀔수도 있지만, 갤럭시 모델과 비교하면 대략적인 성능 참고는 되실것 같습니다. 홍미노트8이 32위에 있는 스냅드래곤 665를 사용하고 있었으니 갤럭시 S7보다도 못한것 아니냐고 생각되실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갤럭시 S7 신품 공기계는 지금도 약 50만원 정도입니다. 플래그쉽 모델이었던 이유가 있는것이죠.

이러한 것들을 잘 고려해서 현명한 선택을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