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지식
synology, VMM, RDP, VNC, guacamole

시놀로지의 VMM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려는 경우 활용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을것 같습니다.

  1. DSM의 VMM 메뉴를 통해 연결하기
  2. 원격데스크톱과 같은 원격 클라이언트 등으로 접속하기

위의 두가지는 비슷해보이지만 다릅니다.

원격데스크톱

먼저 원격데스크톱을 잠깐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윈도우의 원격데스크톱 이외에도 VNC, TeamViewer, 크롬 원격 데스크톱도 있죠. 윈도우의 원격데스크톱과 VNC에도 차이가 있지만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그것이 아니므로 생략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VNC와 RDP : https://selfish-developer.com/entry/VNC%EC%99%80-RDP

모니터가 없는 PC에 노트북/타블렛에서 원격데스크톱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경우, 문제가될만한 것이 무엇일까요? 원격데스크톱으로 연결하기 위해선 PC에서 원격데스크톱을 위한 프로그램(RDP서버)가 실행되어야 합니다. 즉 운영체제(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실행된 후 RDP 서버까지 실행되어야 다른 장치에서 원격데스크톱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만약 부팅이 정상적으로 안된 상황이라면? 당연히 사용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원격데스크톱이나 VNC 등은 방식은 다르지만 결국 화면 공유에 대한 목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금융 보안에선 해킹의 위험이 있으므로 화면 공유 프로그램이 실행중인지 탐지하고 알려야 하는 규정(필요하다면 차단)이 있습니다. 따라서 원격데스크톱으로 윈도우를 사용할 경우 은행, 증권, 보험사 홈페이지 이용이 제약이 생깁니다. 모바일이 활성화가 된 지금은 별로 문제가 안될수도 있습니다.

농협 홈페이지는 원격데스크톱으로 접속시 가상키패드로만 이용가능

연결

별도의 설정을 하기 전까지는 VMM 에 윈도우를 설치/실행 과정은 ‘연결’ 버튼을 클릭해서 웹화면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사실 웹화면으로 윈도우 화면을 그대로 볼수 있다는것 자체가 과거엔 생각도 못한 상황인데요. 이 기능은 원격데스크톱과 어떻게 다를까요?

실제 PC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어떠한 모양의 PC본체라도 공통적으로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랜, 스피커는 연결되어 있을겁니다. VMM은 PC의 본체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영체제도 설치할수 있죠. 그럼 모니터는 어떻게 될까요? VirtualBox 라면 프로그램 자체가 모니터 겸 본체가 되지만, VMM은 모니터로 사용할수 있는 클라이언트가 없죠. ‘연결’ 버튼으로 볼수 있는 웹 화면이 모니터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격데스크톱과 다르게 부팅 화면부터 볼수 있고 은행의 보안 프로그램도 정상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니터가 웹화면으로 되었을때 장단점이 있습니다.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모니터 화면을 구현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모니터보다 매끄럽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운드 재현도 안됩니다. 그러나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고, 리눅스/맥/안드로이드 어느 환경에서든 브라우저를 통해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더 매끄러운 사용을 원한다면 RDP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격 접속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원격접속을 사용할 경우 사운드 재생도 가능합니다!

Guacamole

VMM 을 통해 사용하는것보다 쾌적하게 이용하고 싶지만, 별도의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여의치 않을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회사에서 원격터미널 포트를 차단하여 VMM에 설치한 윈도우에 접근할수 없는 경우 입니다. 그럴땐 VMM의 모니터처럼 웹으로 원격데스크톱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아파치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과카몰리(http://guacamole.apache.org/) 는 순수하게 웹 기술만으로 RDP 접속을 할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재밌는것은 VMM의 모니터와 똑같이 웹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약간의 세팅으로 좀더 쾌적한 사용을 하실수 있습니다. 물론 사운드도 지원하구요. 최고의 방법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여의치 않을땐 꽤 괜찮습니다. Guacamole를 사용하기 위해선 NAS에 설치&세팅 과정이 필요합니다. IT 비전공자의 경우 조금 복잡할수 있겠지만 다른분들이 작성하신 게시물을 보면서 차근차근 따라하실수 있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