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keyboard to bluetooth

동일 제품의 키보드가 유선/무선으로 팔고 있다면 구매의 선택권이 넓어지지만 유선 또는 무선으로만 판매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가 쓰는 Kinesis 키보드 또한 유선 타입의 키보드인데 회사에서는 유선이 편하지만 집에서는 무선을 쓰고 싶은 생각이 자주 들었습니다. 모니터 앞에서만 키보드를 사용하는게 아니었으니까요.

그런데 유선키보드를 무선으로 쓸수 있게 하는 제품이 다양하지 않고 너무 비싸던군요. 클리앙에 올라왔던 https://m.clien.net/service/board/use/13943056 제품도 더이상 판매를 안하는지 구매버튼이 보이지가 않았습니다. VARMILO VD-BOX 도 너무 비싸고 배터리 용량이 너무…

그래서 직접 조립하게 되었습니다. 조립이라고 해도 거창하게 키보드를 와이어링 하거나 분해하는건 아니고 그냥 완제품끼리 연결할 뿐입니다. 조립할 제품의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USB키보드를 분해없이 블루투스로 변환
  2. 배터리 용량은 가능한 크게
  3. 배터리는 사용할수록 사용가능한 시간이 짧아지므로, 추후에라도 교체가 가능한 타입
  4. 배터리 방전시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거나, 유선 케이블로 충전하면서 사용 가능하도록 되는것

먼저 완성된 상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기능을 만들기 위해 구매해야 할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USB Keyboard and mouse to wireless Bluetooth adapter converter,Bluetooth USB hub
    https://www.aliexpress.com/item/4000102207746.html?spm=a2g0s.9042311.0.0.41bf4c4dYgIUrG
    24.95$
  2. Mini Multicolor Suite 1x 18650 Battery 5V 1A USB Powerbank External DIY Kit Case Box Universal Cell Phones Free Welding Case
    https://www.aliexpress.com/item/33025876507.html?spm=a2g0s.9042311.0.0.41bf4c4dYgIUrG
    1.76$

‘Bluetooth converter usb hub from wired keyboard mouse to wireless keyboard mouse’ 제품은 이전에 리뷰를 올린적이 있는데, 원래의 목적은 키보드와 마우스로 스마트폰/타블렛 등을 제어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따라서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USB키보드/마우스를 블루투스로 전환해주는 기능은 제대로 동작합니다.

위 제품에 없는 배터리를 보완해주는 기능이 ‘USB Powerbank’ 제품입니다. 일반적인 18650 배터리를 보조배터리처럼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녀석인데 한개에 1$도 안되는 매우 저렴한 제품입니다. ON/OFF 버튼이 없는것이 단점일수 있지만 USB-Bluetooth 어댑터에 ON/OFF 버튼이 있으므로 상관없을듯 합니다.

18650 배터리는 65mm 사이즈를 사용해야 하므로 구매할때 잘 고르셔야 합니다. 저는 지금은 안쓰는 샤오미 배터리를 분해했습니다.

저렇게 생긴놈을 분해하면 아래처럼 18650 배터리 3개가 나옵니다. 사이즈도 65mm!!
이정도면 용량이 좀 작아도 돌려가면서 충전해서 쓰면 되니까 매우 만족스럽네요

아답터는 USB 숫놈 단자를, 보조배터리는 암놈 단자를 가지고 있으므로 USB케이블로 연결하지 않고 직접 연결할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한 USB 케이블은 기존에 있던 안쓰는 케이블을 잘라서 만들었습니다.(다행히 어렸을때 납땜해본 경험은 있었네요)

집에 전력소모를 측절할만한 장비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은 할 수 없지만, 실 사용시간은 짧은 편입니다. 2000mah 배터리를 완충했을때 48시간 정도 연속 사용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키보드를 사용중이지 않을때는 대기모드가 되어 전력 소비를 줄이는 것 같은 기술이 필요할텐데, 아답터가 유선 전력 공급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물건이라 그러한 부분이 없는것 같습니다.

장점 : 배터리 교체 가능, 마우스도 물려서 사용 가능
단점 : 아무래도 보기에 아주 깔끔하진 않다. 배터리 사용시간이 짧다. 아답터를 On 할때 처음 연결이 많이 느리다.(연결 후 키보드 입력 딜레이는 못느낌)

짧은 배터리 사용시간이 아쉽지만, 배터리 교체로 아쉬운점을 대체할수 있는것 같습니다. 애초에 이런쪽 제품이 거의 없다보니… 3만원 정도의 돈으로 만들었다는것 자체가 만족스럽네요. 사진을 찍을때는 키보드만 연결해서 사용했지만 지금은 마우스도 연결해서 사용중입니다. 굳이 마우스 연결이 필요없으신 분은 1포트 짜리로 구매하시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하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