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판매하는 핸드폰이 해외에서 판매하는 핸드폰보다 비싸다는 말은 몇년째 계속 듣고 있죠. 해외 직구가 활성화된 지금, 저렴하고 더 취향에 맞는 핸드폰 구매를 위해 해외 직구를 고민하는 것은 당연할겁니다. 핸드폰을 해외 직구를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어떤것들을 확인하면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핸드폰 선택

물론 가장 먼저 해야할것은 구매하고 싶은 핸드폰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중국산 저가 핸드폰을 사고 싶다면 알리익스프레스, 타오바오에서 선택하는 것이 한국에서 구매하는것 보다 저렴할 것입니다. 아이폰이나 삼성/LG등의 해외전용 모델이라면 아마존이 저렴할수도 있습니다. 만약 언어, 결제 수단, 배송지 입력등의 문제로 해외 사이트 이용이 어럽다면 구매대행 사이트 등을 이용해서 원하는 핸드폰을 찾을수도 있습니다.

국내 이용 가능 여부

구매하려는 핸드폰의 국내 사용가능 여부가 제일 중요하겠죠? 이럴때 이용하는 사이트로 https://willmyphonework.net/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거의 모든 핸드폰들과 많은 국가의 통신사의 주파수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이용가능 여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한번 샤오미 핸드폰으로 알아보겠습니다. Brand에서 Xiaomi 를 선택합니다.

샤오미에서 보유하고 있는 모델을 선택할수 있는 선택상자가 생깁니다. 혹시 샤오미에 관심있는 분은 홍미노트 라는 모델을 들어봤을텐데요. Redmi Note 가 바로 홍미노트입니다. Redmi Note 7을 선택해보겠습니다.

Sub Model 을 선택할수 있는 상자가 생깁니다. 대부분의 핸드폰은 서브 모델이 존재합니다. 각 국가의 통신주파수, 정책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아이폰8만 하더라도 글로벌판, 일본판, 중국판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구매할때도 어떤것인지 확실히 구분하여 구매하여야 합니다.

홍미노트7도 여러 서브모델이 존재하는데, 실제로 중국폰을 구매할 경우 보게 되는 모델은 대부분 글로벌판 또는 중국판 일것입니다. China 를 선택후 Country는 한국, 즉 South Korea 를 선택하겠습니다.

Carriers 에는 해당 국가의 통신사 목록이 보입니다. 통신사를 하나씩 선택할수도 있지만 ALL을 선택하는것이 편합니다. ALL 을 선택하고 Search 버튼을 클릭하여 조회해보겠습니다.

아이콘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따라서 홍미노트7 중국판을 사용하기 가장 좋은 통신사는 KT입니다. 그리고 SKT에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경우 4G만 사용한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3G를 사용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면 이용이 안될수도 있겠네요.(전화통화는 3G 아닌가요?)

관세와 부가세

스마트폰은 다행히 관세 면제 대상이지만 부가세는 내야 합니다. 물론 금액에 따라 부가세가 면제 되기도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등에서 한국으로 직배송되는 제품의 경우 일정 금액을 초과하더라도 통관단계에서 확인이 안되어 부가세를 제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처럼 국내 직배송이 없어서 배대지(배송대행)를 이용하시게 될 경우, 구매가격을 기입하게 되는데 통관시 반드시 부가세가 적용될 것입니다. (금액을 허위로 기재할 경우엔 벌금을 맞을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가세 발생 여부를 확인하여 구매 결정을 내리셔야 합니다. 큐텐 쇼핑몰의 경우 관부가세를 포함한 금액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구매 결정이 좀 더 쉬울 것입니다.

내수용과 글로벌

안드로이드/아이폰 어느것을 구매하더라도 최근 OS는 대부분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언어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내수용을 구매하는 경우 해당 국가의 정책에 따라 기능 제한이 있거나 추가 어플등이 설치되어있을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통신사를 끼고 구매하는 핸드폰에는 대부분 제휴 어플들이 설치되어있습니다. 통신사 고객센터 어플은 물론이고 쇼핑몰 같은 어플이 설치되어 있기도 했습니다. 삭제가 되는 어플은 삭제를 했지만, 삭제가 불가능한 필수 어플들도 있었죠. 내수용을 구매하는 경우 그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로 저는 화웨이 Honor8 내수용을 구매했었는데 Play 스토어가 설치되지 않았었고, 핫스팟 기능이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Play 스토어는 그냥 수동으로 설치하면 되는데, 핫스팟은 아무리 설정을 해도 핫스팟으로 연결한 기기에서 인터넷이 안되었습니다. 그런데 중국에 갔을때 시스템 업데이트를 한번 한 후에 정상 동작하더군요. 아마 핫스팟 활성화 패치를 중국 내에만 배포한것으로 생각됩니다ㄷㄷㄷ.

즉 내수용을 구매해도 이용하는데 지장은 없지만, 글로벌판을 사는것이 좀더 편하실겁니다.

이상입니다